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도전기-2] 드디어 첫 상품을 등록했다!

매직 아워 2020. 12. 1. 16:21

본격적으로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한 지 일주일이 지나고 드디어 첫 상품을 등록했다.

스마트 스토어 해보겠다고 다짐하는 것도 어려웠지만 상품을 선택하고 등록하는 과정이 어려운 점이 많아서 하마터면 해보지도 못한 채 포기할 뻔했다.
그래도 하나 등록한 나 자신 토닥토닥T_T

어려웠던 점이 너무 많았는데 상품 선택 과정은 포스팅해봐야겠다.

 

▶상품 소싱하기 - 대체 어떤 상품을 선택할까?

그렇다.

도대체 어떤 상품을? 기존에 원하는 카테고리를 이미 정한 사람들이라면 모를까 나에게는 어려운 일이었다. 

아직 어떤 카테고리들이 잘 팔리는지, 초보자들이 하기에 적합한 상품은 무엇인지도 모를뿐더러 나에게 맞고 내가 소싱하며 지치지 않을 카테고리는 무엇인지 아직 결정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은 이게 찾는다고 찾아지는 게 아니었다. 상품을 팔아본 적이 없는데 내게 맞는 게 무엇인지 고민한다는 것은 이상한 일이었다.

그래서 나는 무엇이든 일단 팔아보기로 하였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한 번 직접 팔아봐야 감이 잡힐 듯했다.

내게 맞는 상품? 그런 거 모른다. 일단 선택해보자.

1. 상품을 찾기 위해 두 가지 사이트를 띄웠다. 아이템스 카우트와 네이버 데이터랩

2. 우선 [네이버 데이터랩 - 쇼핑 인사이트]에 들어간다.

 

3.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특정 분류의 클릭량의 1년간 추이를 확인한다.

왜 확인할까? 첫 번째로는 이 카테고리가 계절을 타는 제품인지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가능한 그래프가 안정적이고 큰 변동이 없는 카테고리를 고른다. 두 번째는 오른쪽 하단에 이 카테고리의 인기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브랜딩화가 얼마나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너무 브랜딩화 되어있는 카테고리로는 초보자가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4. 대략 카테고리를 결정했다면 아이템 스카우트를 활용할 시간이다.


[아이템스 카우트 - 아이템발굴 - 카테고리 선택 - 최근 30일]


우리가 봐야 할 것은 딱 네 가지이다.
키워드, 총검색량, 쇼핑몰수, 경쟁강도
나머지는 모두 지운다고 생각하고 보자.


키워드 : 경쟁강도가 낮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를 찾아보자. 단 이 키워드를 사람들이 검색한 목적이 구매를 위한 목적이어야 하고(예를 들어 '벤치프레스'를 검색하면 벤치프레스 운동 방법이 나온다. 이것은 구매를 위한 검색이 아니다. '벤치프레스 기구'를 치면 제일 먼저 쇼핑몰이 나온다. 이건 구매를 위한 키워드이다.)
또한 브랜드 키워드는 제외하고 찾아야 한다.

총검색량 : 검색량은 많을수록 좋은 것이다.
쇼핑몰 수 : 적을수록 좋은 것이다. 너무 규모가 큰 키워드는 초보가 접근하기 어렵다.
경쟁강도 : 낮을수록 좋은 것이다. 나는 1을 기준으로 경쟁강도 1 미만의 키워드를 찾고 있다.

아이템스카우트에서 엑셀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엑셀을 활용하여 찾는다면 훨씬 편리하게 찾을 수 있다.

5. 이렇게 정리된 키워드들로 어떤 상품을 하면 좋을지 감을 잡을 수 있다. 그렇게 해서 위탁 사이트에서 해당 상품을 찾아보고 인터넷 최저가 대비 괜찮은 가격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 상품으로 결정한다.


이렇게 해서 나는 첫 상품을 선택하였고 내 스마트 스토어에 하나의 상품을 올렸다.

앞으로도 더 공부하고 포스팅도 자주 해야지^^

모두들 힘내세요! ^^